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랜센던스 해석-(Transcendence, 2014) 이 모든것은 신의 은총이다?

movie insight

by Almuten 2014. 5. 28. 01:15

본문

트랜센던스 해석-(Transcendence, 2014) 이 모든것은 신의 은총이다?





트랜센던스(Transcendence, 2014) 는 단어 그대로 해석하자면 모든 것을 초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리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필자의 상상력이 빚어낸 가설의 결정체 라는 걸 미리 밝혀둔다. 당신이 이 글을 진실로 받아들인다면 진실이 될 것이며 거짓으로 받아들인다면 허무맹랑한 소설이 될 것이다. 당신의 느낌대로 판단하시라!



영화의 시작은 인공지능 컴퓨터를 연구하고 있는 윌 캐스터(조니뎁 와 에블린 부부의 동료인 맥스가 어떤 이유에서 인지 정지되어버린 인류문명을 보여주면서 컴퓨터 키보드는 이제 문틈에 껴서 문이 닫히지 않도록 고정하는 용도 정도로만 쓰이는 물건으로 전락해 버렸다는 걸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무언가에 의해서 컴퓨터와 전자제품이 사라진 세상을 보여준다.


그리고는 5년 전으로 돌아가서 윌 캐스터와 에블린 부부가 자신들만의 전파 안전지대를 만드는 장면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윌 캐스터는 정원에 구리철망으로 천장을 덮어씌워서 전파를 차단시키는 자신들만의 안식처를 만든다. 이 장면은 이 영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장면이 된다.





구리는 실제로 전파를 차단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원래는 금으로 된 철망이 더욱 좋고 은으로 된 철망이 다음으로 좋고 세번째가 구리로 된 철망이다. 하지만 금이나 은은 현실적으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리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인공지능 에다가 자각능력 까지 갖춘 슈퍼컴퓨터 트랜센던스(Transcendence) 완성을 목전에 두고 연구결과 발표를 하러 간 자리에서 윌은 인공지능 슈퍼컴퓨터를 반대하는 RIFT 라는 반 과학단체에 의해 테러를 당하게 되고 방사능 중독으로 인해 서서히 죽어간다. 


에블린은 남편의 뜻하지 않은 죽음을 도저히 받아 들일 수 없어서 최후의 수단으로 월의 뇌를 개발중인 슈퍼컴퓨터에 업로드 시도를 해보게 되고 성공을 하게 된다.


윌의 정신은 인간의 육체를 떠나서 컴퓨터 속으로 들어가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과 연결 되면서 윌은 이제 전세계의 어디든 네트워크를 타고 순식간에 갈 수 있게 되었고 수많은 정보들을 흡수하게 되면서 점점 더 지능이 업그레이드 되어간다. 



그리고 2년 만에 나노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게 되고 인간들 또한 네트워크화 시켜서 언제든 통제 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리고 급기야는 나노 입자를 대기위로 올려서 비구름을 만든 다음 전세계에 이 나노 입자가 들어 있는 비를 내려서 전인류를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 부분에서 얘기하려는 것은 세상은 그리드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드라는 것은 세상모든 것이 격자망으로 이어져 있다는 것이다. 마치 3d 게임을 제작하는 것 처럼 비슷한 원리의 그리드 망으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창조되어져 있다는 것이다.


점점 더 전지전능한 신의 모습으로 변해가는 윌의 모습을 보면서 에블린은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남편 윌에 대한 사랑도 식어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에블린의 모습을 아직도 사랑하고 있는 남편 윌은 안타까워 한다.


그리고 윌에 의해 전 세계가 지배될 위기에 처하자 에블린은 반 과학단체 RIFT와 동료였던 맥스의 도움을 받아 남편 윌을 바이러스로 파괴 시켜야 겠다는 결정을 어렵사리 하게 된다.  


에블린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돌아왔을 때 남편 윌은 조직을 재생시키는 기술까지 발전 시켜서 다시 자신의 육체를 만들어서 부활 하게 되고 다시 자신의 남편을 현실에서 마주하게 된 에블린은 순간적으로 만감이 교차한다. 하지만 남편 윌이 육체를 가진 살아있는 트랜센던스(Transcendence)가 된 것을 보면서 자신을 업로드 시켜 달라고 윌에게 부탁한다. 





윌은 에블린의 요구가 어떤 의미인지 이미 다 간파하고 있지만  그녀를 아직까지 사랑하기에 결국에는 이를 받아 들이게 된다. 그리고 둘은 이제 함께 바이러스에 감염된 트랜센던스(Transcendence)가 되어버리게 되고 지구의 모든 컴퓨터와 전자제품들 그리고 윌이 살포한 나노 입자가 들어가 있는 생명체들은 바이러스로 감염이 되어 버리게 되고 윌과 에블린 부부는 함께 죽음을 맞이한다.


그리고 영화는 결말을 맞이하면서 트랜센더스(Transcendence)가 된 윌을 제어하기 위해 살포한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컴퓨터와 전자제품을 쓰지 않고 생명체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서 시들어 있는 모습을 다시 보여준다. 


그리고는 처음에 윌이 에블린과 함께 전파가 차단된 구리철망으로 천장이 덮여 있는 안전지대를 보여준다. 이 구리철망 사이로 윌이 살포한 나노 입자가 담겨 있던 비가 내리던 모습을 보여주고 이 안전지대 안에서 해바라기가 피어나는 장면을 보여주고 이 안전지대 안에 고여 있는 물에 윌이 살포했던 나노 입자가 아직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 영화는 끝이 난다. 





이 영화 트랜센던스(Transcendence)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명확하다. 이 모든 것은 신의 은총 이라는 것이다. 누군가가 이런 식으로 세상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이 영화의 원작자가 의도하는 내용은 이러한 결론인 것 같다. 그리고 원작자는 기독교 성향의 인물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 영화의 핵심 장면은 첫 장면과 끝 장면이다. 첫 장면에서 구리로 전파를 차단시킨 자신들만의 안식처를 만들었다. 그리고 나노가 비가 되어서 하늘로 다 올라 갔다는 건 전세계에 그 비를 다 내렸기 때문에 전세계를 다 지배한 것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근데 바이러스 때문에 다 무너진 것이다. 다시 인터넷을 연결시킬 경우 나노로 뿌려졌던 게 다시 복원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도 겁이 나서 제대로 못 켜는 것이다.


그런데 초반에 구리로 천장을 만든 자신들만의 안식처로 비가 들어갔다. 이때의비 속에는 나노가 포함되어져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에볼린의 결단에 의해 세상 전체가 바이러스로 다 파괴가 된다. 하지만 구리의 안쪽은 바이러스로 부터 보호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만의 안식처가 된 것이다.





그래서 트랜센던스 마지막 장면에서는 다른 곳에는 식물들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져서 병들어 있는데 유독 구리로 보호되고 있는 안식처에만 해바라기가 활짝 피어난다. 그리고 안식처 안에 고인 물에서 나노가 움직이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 구리 안쪽의 안전 지대에서는 나노가 보존된 채 안전하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조니뎁과 와이프는 구리로 보호된 안식처 에서 나노 형태의 에너지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걸 해바라기로 상징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해바라기가 피는건 이 부분만 오염이 안 됐 다는걸 엔딩장면에서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에 컴퓨터가 돌아가기 시작해서 누군가가 컴퓨터를 켜서 인터넷을 복원시키면 다시 네트워크에서 살아날 수가 있어서 전자제품을 못쓰게 되는 것이고 나노가 바이러스를 치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전자 제품을 쓸 수가 없기 때문에 다시 석기시대로 돌아가게 된 것이다. 트렌센던스(Transcendence) 이 영화는 이러한 형태로 문명이 파괴 되고 원시시대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한번 오염이 된 상태에서 인간은 계속해서 전자문명을 다시 복원시키지 못하고 원시시대로 퇴보해 가면서 다시 시작해야 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하지만 만약에 트랜센던스(Transcendence)와 같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해서 공기가 전부 나노로 오염되고 이걸 다시 바이러스로 파괴 시킨 상태이더라도 태양에서 계속해서 방사능이 오기 때문에 언젠가는 태양의 방사능에 의해서 바이러스로 오염된 상태의 공기가 다시 원래의 상태로 다시 복원 되어진다. 


태양의 방사능에 의해서 다시 포맷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면 다시 인간이 컴퓨터나 전자제품을 만들면서 다시 문명을 발전 시키는 것이 가능해 진다.


그래서 트랜센던스(Transcendence) 이 영화의 결론은 인류의 문명이 이러한 방식으로 파괴되어 질 수도 있다는 한 측면을 보여 주는 것도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도 신이라고 불리는 누군가가 이러한 방식으로 지구 문명을 창조했을 수도 있다는걸 강조하는 것이다.


인류의 기원과 우주전쟁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



관련글 더보기